단체를 대량으로 육성하여 민족분열을 자극했다. 그리고 1925년에는 민족운동의 활성화를 누르기 위해 치안유지법을 제정 공포했다. 게다가 1923년 도쿄 대지진 때는 조선인사냥이 벌어져 6천 명이 넘는 조선인들이 무참히 학살당하기도 했다. 이렇듯 문화정치란 결국 무력에 의한 식민지 지배라는 본질
하는 가진자들이며, 결국 김영삼 정권의 개혁도 자본이 주도하는 개혁이라는 것을 분명히 알 수 있다. 결국 진정한 개혁은 사회모순의 가장 직접적인 피해자인 민중을 중심으로 하는 개혁일 때에만 의미가 있을 것이다. 즉 노동자는 이 땅의 진정한 개혁의 주체라고 할 수 있다. 노동운동은 자본주의 사
하여 이른바 농민운동, 노동운동, 민족독립운동 등의 분화과정을 밟게 된다. 초기의 농민운동은 생존권이 걸린 운동이었고 조직화 되지 못한 상태였다. 이후에 토지조사사업과 3.1운동을 계기로 뚜렷한 계급의식을 가진 농민이 자기집단의 권익 실현을 위해 집단적 투쟁을 하는 것이 본격적으로 대두된
운동 내부에는 사회주의가 지배적으로 관철되고 있었다고 보여진다. 지금까지의 연구에 의거해보면 늦어도 1930년대에 이르면 사회주의적인 이념과 노선, 특히 혁명적 농조운동 노선이 농민운동의 지배적인 이념과 노선으로 자리잡아갔던 겄으로 보인다. 극소수의 관제 어용조직을 제외하면 대부분의
; 시베리아 계통(중국과 다름)- 무문토기와 반월형석도 출토
(3)경제-벼농사 시작, 농경비중 증가
(4)사회-지배와 피지배 관계 성립(부족간의 정복전쟁),족장들의 권한 강화(계급지배사회 출현; 지석묘)
(5)청동기인은 신석기 문화를 흡수하여 새로운 사회의 주인공으로 등장, 우리 민족의 주류 형성
말할 것도 없이 우리가 살고 있는 산업사회에 있어서 노동문제는 가장 중요한 문제 중의 하나이다. 특히 우리사회에서는 그 동안 심각한 노동문제를 겪어왔으며, 이들 문제는 지금도 여전히 존재하는 한편 새로운 문제들이 계속 나타나고 있다. 이들 문제는 우리사회의 고유한 문제이면서 동시에 산업
운동사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 졌다.
그 동안의 남한의 민족해방운동사는 민족주의 계열과 상해 임시정부 소속의 해외 무장투쟁만이 전부라고 보는 반쪽짜리 역사였다. 반공이데올로기에 의해 사회주의에 관한 서적은 물론 빛나는 사회주의 역사를 가지고 있었던 우리나라의 1920~ 45년까지의
운동으로 인식해 온 경향이 있다. 이는 지난 50년간의 세월이 지나면서 더욱 더 굳어지게 되었다. 광주학생운동이 광주 학생들에 의해 먼저 투쟁의 봉화를 올렸지만 이에 호응하여 항일 투쟁의 돌파구를 찾고 있던 전국 각지의 학생들이 일제히 궐기한 전국적인 범위의 학생독립운동이었다. 또한 광주
이들의 숙련을 이용하기 위하여 지역에 모여들며, 다른 한편 이들의 숙련을 해체시켜 유리한 기업전략을 전개할 수 있는 조치들을 취해 나갈 것이다\".
\"마산·창원지역의 대다수를 이루는 20-30대 숙련 노동자들의 문화가 그들의 정서를 담은 형태로 본격적으로 등장한 것으로 판돤되지는 않는다\".